자주 묻는 질문

  • 이용방법

    왜 삼삼엠투를 사용해야 하나요?

    삼삼엠투는 단기임대 집을 쉽고 편하게 찾고 안전하게 계약할 수 있는 단기임대 전문 플랫폼입니다.

    1. 삼삼엠투에서는 호스트가 직접 집을 등록하기 때문에 허위매물이 없습니다.
    2. 앱으로 간편하게 결제하고 임대차 계약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3. 게스트가 입주한 후 호스트에게 대금을 전달하여 부동산 사기를 방지합니다.
  • 이용방법

    계약서는 어떻게 작성하나요?

    삼삼엠투에서 진행되는 계약은 별도로 계약서를 작성하지 않습니다. 서비스에서 체결되는 모든 계약 과정은 모두 서버에 기록하며 보관하기에 계약의 증거가 됩니다.

    만일 계약서 작성이 필요한 경우 호스트와 게스트가 서로 협의하여 작성하시면 됩니다. 다만 삼삼엠투에서 계약서 양식을 제공하지 않고 있습니다.
  • 이용방법

    계약서가 없어도 안전한가요?

    삼삼엠투를 통해 진행된 계약은 모두 계약서를 작성한 임대차계약과 동일한 효력을 갖습니다.

    계약 조건과 계약 과정은 모두 삼삼엠투 서버에 기록됩니다. 또한 주요 계약 조건을 양 당사자에 제공하고 있어 계약을 증빙할 수 있습니다.
  • 이용방법

    계약 완료 후 입주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입주 일정에 맞춰 호스트가 입주 방법을 안내해 드립니다. 호스트의 안내에 따라 입주를 진행해 주세요.

    혹은 호스트에게 직접 문의하시어 입주 및 방에 대한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이용방법

    정해진 입주시간과 퇴실시간이 있나요?

    정해진 입주 및 퇴실 시간은 없지만 호스트와 미리 협의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우리나라 이사 문화에서 주로 이전 게스트가 퇴실하는 날 오후 다음 게스트가 입주합니다. 따라서 입주 예상 시간이 이르거나 퇴실 예상 시간이 늦어질 경우 호스트에게 미리 연락해 주세요.
  • 이용방법

    전입신고가 가능한가요?

    단기임대 주택 대부분은 전입신고가 불가능합니다. 그러나 호스트 상황에 따라 전입신고가 가능할 수도 있으니, 전입신고가 필요한 경우 호스트에게 사전에 문의해 주세요.
  • 취소/변경

    계약취소는 어떻게 하나요?

    계약 취소는 [계약 메뉴 > 계약 상세 페이지]에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계약하신 방에 따라 환불 규정이 다르기 때문에 취소 전 규정을 꼭 확인해 주시길 바랍니다.

    계약 시 환불 규정에 따라 입주 당일 0시부터는 입주를 하지 않았어도 계약 취소가 불가합니다.
  • 결제/영수증

    법인카드도 결제가 가능한가요?

    법인카드도 일반카드와 마찬가지로 결제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법인 카드의 경우 공인인증서, 보안 환경 설정 등으로 인해 모바일 환경에서
    결제 진행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결제 중 어려움이 있는 경우 고객센터로 연락주세요. 빠르게 도움 드리겠습니다.
  • 결제/영수증

    해외카드도 결제가 가능한가요?

    해외에서 발급 받은 카드도 결제 가능합니다.

    결제 가능한 카드 : VISA, MASTER, JCB, Unionpay
  • 결제/영수증

    이용금액을 한번에 결제해야 하나요?

    단기임대는 이용 기간이 통상적인 임대차계약보다 짧아 일시불로 결제하셔야 합니다.

    결제 금액이 커서 부담스럽다면, 방마다 설정된 최소기간 단위로 계약 후 정기적으로 계약을 연장하며 지내시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 경우 다른 게스트와 계약이 체결되기 전에, 연장 의사를 호스트에게 미리 알려주세요.
  • 보증금

    보증금 반환 절차가 궁금해요.

    보증금 반환 처리는 평균적으로 영업일 기준 3일 정도 소요됩니다. 하지만 호스트의 사정에 따라 소요 기간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자세한 과정 및 소요 일정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주세요.

    1. 게스트: 퇴실 및 보증금 반환 요청
    퇴실하는 시점에 보증금 반환 신청을 해주세요.

    2. 호스트 : 퇴실 상태 확인
    호스트는 퇴실 여부와 방 상태 등을 확인합니다.
    이용약관에 따라 호스트가 요청할 경우 최대 10일 보류될 수 있습니다.

    3. 게스트: 보증금 반환
    호스트가 퇴실 확인을 완료하면, 삼삼엠투에서 보관하고 있던 보증금을 영업일 2일 이내 반환해드립니다.
    신청 순서에 따라 순차적으로 처리됩니다.

    [결제 수단에 따른 반환 안내]
    · 계좌이체 : 보증금 반환 요청 시 입력한 계좌로 입금
    · 카드결제 : 최종 결제 금액에서 부분 취소 방식으로 처리
  • 보증금

    보증금 33만원은 어떻게 돌려받나요?

    퇴실일에 [계약] 메뉴에서 '퇴실 및 보증금 반환 신청'을 클릭해 보증금 반환 절차를 시작하실 수 있습니다. 이후 호스트가 퇴실 상태를 확인하면 보증금이 반환됩니다.

    [결제 수단에 따른 반환 방법]
    · 계좌이체 : 보증금 반환 요청 시 입력한 계좌로 입금
    · 카드결제 : 최종 결제 금액에서 부분 취소 방식으로 처리
  • 보증금

    카드로 결제한 경우 보증금은 어떻게 돌려받나요?

    카드로 결제하신 경우에 카드 부분 취소 방식으로 보증금이 반환됩니다. 이미 카드결제 대금을 납부하였어도 카드사를 통해서 반환받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카드사를 통해 확인 부탁드립니다.
  • 보증금

    카드로 결제했지만 보증금을 현금으로 반환받을 수 있나요?

    여신전문금융업법에 따라 카드 결제 건의 경우 카드 취소만 가능합니다.
    승인 취소 완료까지 카드사의 정책에 따라 지연될 수 있기에 카드사에 문의 부탁드립니다.
  • 보증금

    계좌이체한 경우 보증금은 어떻게 돌려받나요?

    퇴실 시 [퇴실 및 보증금 반환신청] 버튼을 눌러 입금 계좌를 직접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보증금은 호스트가 퇴실을 확인한 후 영업일 2일 이내 입력해주신 계좌로 반환됩니다.

    [유의 사항]
    · 해외계좌, 증권계좌는 반환이 불가합니다.
    · 신속한 처리를 위해 올바른 계좌 정보를 입력해 주세요.
  • 보증금

    계좌이체시 보증금 반환 가능 은행이 궁금해요

    보증금 반환은 국내 은행의 계좌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신청이 불가한 계좌는 아래 내용을 참고해주세요.

    *신청 불가 계좌 : 증권계좌, 해외계좌
  • 보증금

    호스트가 퇴실 확인한 후 보증금은 언제 반환되나요?

    호스트가 퇴실 확인을 완료한 후 순차적으로 반환 처리가 진행되며 영업일 2일 이내 반환이 완료 됩니다.

    [결제 수단에 따른 반환 방법]
    · 계좌이체 : 보증금 반환 요청 시 입력한 계좌로 입금
    · 카드결제 : 최종 결제 금액에서 부분 취소 방식으로 처리
  • 보증금

    보증금 반환 되었다고 알림이 왔는데 아직 받지 못했어요.

    결제 방식에 따른 보증금 반환 확인 방법을 안내해 드립니다.

    *계좌이체:
    보증금 반환 요청 시 입력해주신 계좌로 보증금이 입금됩니다. (입금자명 : 스페이스브이)
    계좌 입금 내역을 확인해주세요.

    *카드 결제:
    카드로 결제하신 경우 부분 취소 방식으로 보증금 반환이 진행됩니다. 카카오톡 알림톡으로 발송된 카드 전표를 확인해주세요.
    만일 카드 전표를 받지 못하신 경우 고객센터로 문의해주시길 바랍니다.
  • 보증금

    중도 퇴실할 경우 보증금은 어떻게 돌려 받나요?

    계약 종료일 이전에 [계약 메뉴 > 계약한 방 선택 > 퇴실 및 보증금 반환 신청 클릭] 절차를 통해 중도 퇴실을 하실 수 있습니다. 보증금 반환은 결제 방법에 따라 아래와 같이 처리됩니다.

    [결제 수단에 따른 반환 방법]
    · 계좌이체 : 보증금 반환 요청 시 입력한 계좌로 입금
    · 카드결제 : 최종 결제 금액에서 부분 취소 방식으로 처리
  • 보증금

    보증금 33만원을 모두 받지 못하는 경우가 있나요?

    보증금은 호스트의 집을 임대하는 동안 내 집처럼 아낀다는 약속입니다. 간단한 입주 에티켓을 지킨다면, 계약 종료 후 호스트가 집을 확인한 후 보증금이 반환됩니다.

    그러나 입주 중 부주의로 인한 시설 훼손이나 소모품 손상 시 일부 금액이 보증금에서 공제되거나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머무는 방을 소중히 다뤄주세요.
  • 보증금

    보증금은 어떻게 결제하나요?

    보증금은 임대료 결제 시 함께 결제되며 계좌이체와 신용카드 모두 가능합니다.

    [결제 수단에 따른 반환 방법]
    · 계좌이체 결제 시 : 보증금 반환 신청한 계좌로 영업일 2일 이내 반환됩니다.
    · 카드 결제 시 : 카드 부분 취소로 반환됩니다. 카드사에 따라 최대 7일 소요될 수 있습니다.
  • 이용방법

    최대 계약기간은 몇 주인가요?

    삼삼엠투는 단기 임대 서비스로 최대 12주까지 계약이 가능합니다. 만일 13주 이상 계약을 희망하시는 경우 우선 12주 계약 완료 후 연장 계약을 진행해주세요.

    연장 계약은 계약 상세 페이지에서 진행하실 수 있으며 결제 시 보증금과 청소비는 청구되지 않습니다. (계약 수수료는 기존 계약과 동일하게 발생합니다.)
  • 이용방법

    계약 연장은 어떻게 하나요?

    연장 계약은 퇴실 전 계약 상세 페이지에서 진행하실 수 있으며 호스트 승인 후 결제하실 수 있습니다.

    결제 시 보증금과 청소비는 청구되지 않습니다. (계약 수수료는 기존 계약과 동일하게 발생합니다.)

    다만, 아래의 경우에는 연장이 불가합니다.

    ① 다른 게스트가 먼저 해당 날짜에 계약을 완료한 경우
    : 연장을 희망하면 앱에서 미리 연장 신청 하고 호스트의 승인 후의 연장 계약을 완료해주세요.

    ② 보증금 반환 신청을 완료한 경우
    : 계약 연장은 보증금 반환 전 진행해 주세요.
  • 이용방법

    입주 후 시설의 고장이나 불편사항이 생기는 경우 어떻게 해야하나요?

    불편 사항이 있는 경우 호스트에게 즉시 알려주세요. 집에 발생한 하자 혹은 불편 사항에 대한 책임은 호스트에게 있습니다.

    시설 수리/처리 시에 게스트의 협조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호스트가 도움을 요청하는 경우 협조해주신다면 문제를 빠르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만약 소모품(전등, 배터리 등)의 교체가 필요하거나 시설을 훼손한 경우에는 게스트가 직접 처리하셔야 합니다. 부주의로 인한 훼손이나 소모품 손상 시,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머무는 방을 소중히 다뤄주시고 적절한 사용에 주의해주세요.
  • 이용방법

    집을 실제로 보고 계약할 수 있나요?

    계약 전 호스트(임대인)에게 연락하셔서 방을 먼저 볼 수 있는지 채팅으로 문의해 주세요.

    해당 방 하단 호스트 [채팅문의] 버튼을 눌러 문의할 수 있습니다.
  • 이용방법

    호스트로부터 답변이 늦어지면 어떻게 하나요?

    삼삼엠투는 호스트와 게스트가 직접 단기임대 계약을 진행하는 서비스로, 사정에 따라 답변이 늦어질 수 있습니다.

    답장이 늦더라도 이해해 주시길 바라며 만약 오랜 시간 답장이 오지 않는다면 아쉽지만 다른 호스트에게 문의해 주세요.
  • 이용방법

    채팅문의는 어떻게 하나요?

    계약 전 호스트 문의는 해당 방 하단 호스트 [채팅문의] 로 진행 가능하며 원하는 날짜 및 기간을 선택하신 후 채팅을 보내주세요.

    해당 기간은 [계약시작] 을 누르지 않는다면 실제 계약 신청이 되지는 않으니 안심하셔도 됩니다.
  • 이용방법

    설명한 계약 조건과 실제 입주해서 확인한 방 상태랑 많이 다르면 어떻게 하나요?

    호스트에게 먼저 해당 사실을 알려주세요. 계약상의 내용과 다르다면 정당한 계약취소의 사유가 되며, 호스트가 삼삼엠투에 요청하여 계약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단, 소음이나 냄새, 청소상태, 일조량 등 주관적인 부분은 계약취소 사유가 될 수 없습니다.
  • 이용방법

    호스트가 관리비를 별도로 요청하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계약 당시 모든 관리비가 포함된 조건이었다면 공과금을 청구할 수 없습니다. 만약, 공과금 불포함 사항이 있거나 설정된 공과금보다 과도하게 비용이 발생한 경우에는 별도로 호스트가 게스트에게 청구할 수 있습니다.

    계약 조건은 계약 상세 화면에서 [계약 세부 정보] 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이용방법

    원하는 날짜만 선정하여 7일 계약이 가능한가요?

    삼삼엠투에서는 주 단위(7일)의 연속된 일정으로만 계약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원하시는 날짜로 임의 선택하여 7일 계약은 불가한 부분 유의 부탁드립니다.
  • 이용방법

    계약자랑 입주자가 달라도 되나요?

    네, 가능합니다. 계약자와 입주자가 다를 경우 계약 호스트가 혼선이 생길 수 있으니 계약 전에 호스트에게 거주자가 다름을 미리 알려주세요

    다만, 성년 보호자 없이 미성년자 단독 입주는 안전을 위해 불가한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 이용방법

    호스트가 주민등록번호를 요구하는 경우도 있나요?

    호스트가 임대 사업에 대한 부가가치세를 신고하기 위해 게스트의 주민등록번호를 필요로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호스트에게 주민등록번호를 요청하는 사유를 확인 하신 후, 호스트의 안내에 따라 진행해주세요.
  • 취소/변경

    계약 취소 시 보증금 환불은 어떻게 되나요?

    입주 전 계약을 취소하시는 경우, 보증금은 이용 금액과 함께 환불 처리됩니다. (페널티 및 계약 수수료 제외)

    [결제 수단에 따른 반환 방법]
    (1) 계좌 이체로 결제한 경우
    - 계약 취소 시 입력한 계좌로 환불 금액 입금
    - 요청일에서 최대 3일(영업일 기준) 소요
    (2) 신용 카드로 결제한 경우 :
    - 결제 시 사용한 카드에서 취소 처리
    - 카드사의 사정에 따라 최대 7일 소요
  • 취소/변경

    계약 날짜를 변경할 수 있나요?

    게스트와 호스트가 합의를 통해 일정 변경이 가능합니다. 일정 변경이 필요한 경우 고객센터로 문의해 주세요.

    [유의 사항]
    · 동일한 기간의 일자만의 변경만 가능하며, 추가 결제 또는 일부 환급은 불가능합니다.
    · 입주 당일에는 변경이 불가합니다.
  • 취소/변경

    중도 퇴실을 하면 어떻게 되나요?

    계약 종료일 전 [계약 메뉴 > 계약한 방 선택 > 퇴실 및 보증금 반환 신청 클릭] 절차를 통해 중도 퇴실을 하실 수 있습니다. 실제 퇴실하시는 일자 기준으로 약 영업일 2일 이내 보증금 반환이 진행됩니다.
    (중도 퇴실로 이용하지 않은 기간은 환불 대상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결제 방법에 따른 반환 안내]
    · 계좌이체 : 보증금 반환 요청 시 입력한 계좌로 입금
    · 카드결제 : 최종 결제 금액에서 부분 취소 방식으로 처리
  • 결제/영수증

    결제 마감 시한을 연장할 수 있나요?

    결제 마감 시한은 호스트와 원활한 거래를 위해 설정된 시간으로 조정이 어려운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결제 시간이 초과하면 계약은 자동으로 취소되며, 이 경우 다시 호스트에게 승인 요청을 하여 계약을 진행하셔야 합니다. 또한, 결제 마감 시한 전이라도 다른 게스트가 우선 결제하면 계약은 취소됩니다.
  • 결제/영수증

    현금영수증을 받을 수 있나요?

    1. 주택 임대료는 호스트에게 간이영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주택임대료는 부가세 제외 대상이기에 전자세금계산서나 현금영수증 발행이 불가합니다. (단, 호스트가 호텔과 같은 일반사업자일 경우는 현금영수증이나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이 가능합니다.)

    2. 삼삼엠투 결제 수수료는 현금영수증, 전자세금계산서로 발급이 가능합니다.

    입주 당일 삼삼엠투 앱을 통해 [입주 완료]를 확인해 주시면 오후 11시 일괄 발급됩니다.
  • 결제/영수증

    회사 회계처리용 증빙을 받을 수 있나요?

    비용 증빙을 위한 서류는 계약 상세 페이지에서 [결제 영수증 보기]를 클릭하여 확인 및 출력이 가능합니다.

    회사에서 전자세금계산서 등의 처리가 필요할 경우 삼삼엠투 고객센터로 문의해 주시면 친절하게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결제/영수증

    계약 수수료가 뭔가요?

    계약 수수료는 게스트와 호스트 모두에게 발생하는 비용입니다. 삼삼엠투에서 수수료는 안전한 계약 시스템을 구축하고 더 다양한 방을 확보하는 곳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계약 취소 시 수수료는 반환되지 않습니다.)

    수수료율은 보증금을 제외한 총 이용요금의 9.9%(VAT포함) 이며 최대 40만 원입니다.
  • 결제/영수증

    에스크로 결제방식이 궁금해요.

    게스트와 호스트 사이 임대차 계약에서 삼삼엠투가 계약금을 보관하는 결제 방식입니다.
    게스트가 방을 인도받은 후 호스트에게 임대료를 지급하여 입주 전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예방하고 계약 안전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 결제/영수증

    카드 할부(무이자) 가능한가요?

    신용카드의 경우 할부 결제할 수 있으며 무이자 행사는 결제 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가입/탈퇴

    이메일 주소를 변경하고 싶어요.

    삼삼엠투에서는 가입 시 입력한 이메일을 아이디로 사용되며, 보안 및 시스템상의 이유로 이미 등록된 이메일은 변경할 수 없습니다.

    이메일 주소 변경을 위해서는 탈퇴 후 재가입하셔야 하며 탈퇴 후 일정 기간 재가입이 불가능 하기 때문에 고객센터에 별도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 가입/탈퇴

    본인인증이 안돼요

    인증 과정 중에 계속해서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가입한 휴대폰 통신사에 문의 바랍니다.
    다른 문제가 발생하거나 도움이 필요하신 경우 삼삼엠투 고객센터로 연락 바랍니다.
  • 취소/변경

    환불 금액은 언제 입금되나요?

    이용 금액을 결제했던 수단에 따라 이용 금액 반환 방법 및 기간이 다릅니다. 아래 결제 수단별 반환 소요 기간을 참고해 주세요.


    [결제 수단에 따른 반환 방법]
    (1) 계좌 이체로 결제한 경우
    - 계약 취소 시 입력한 계좌로 환불 금액 입금
    - 요청일에서 최대 3일(영업일 기준) 소요
    (2) 신용 카드로 결제한 경우 :
    - 결제 시 사용한 카드에서 취소 처리
    - 카드사의 사정에 따라 최대 7일 소요
  • 보증금

    보증금 반환이 왜 보류되었나요?

    게스트가 보증금 반환을 신청한 후 호스트가 퇴실확인을 하는 과정에서 추가로 확인이 필요한 사항이 있을 경우 보증금 반환 보류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보증금 반환 보류 사유는 호스트에게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